Ⅰ. 전자공학
전형적인 현대 가정은 넓은 영역의 일들을 행하는데 사용되어지는 많은 전자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생활은 전자회로에 의해서 제어되어지고, 일단 작동하도록 설치되면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가전제품에 의해서 더 용이해지게 된다. 텔레비젼 라디오 하이파이 시스템과 같은 전자 장치
조직의 개발도 재활의학 측면에서 연구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1980년대는 생물학 전체 분야가 생물공학과 연관되어 있다.
Ⅱ. 생명공학의 정의
21세기 산업계의 최대의 화두는 지식집약형 산업의 발전일 것이고 그 중심에는 단연 첨단 정보통신산업과 생명공학산업이 존재한다. 중화학공업 등 전통
전자자금이체(EFT ; Electronic Funds Transfer)의 예로 현금자동출납기 (ATM ; Automated Teller Machine)를 들 수 있음
* 천공 카드(punch card)
- 홀러리스(Hollerith)에 의해 고안된 방법으로 과거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던 매체임
- 80열 및 96열의 카드가 있으며 카드상에 자료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표준 6bit 코드인 B
전자자금이체(EFT ; Electronic Funds Transfer)의 예로 현금자동출납기 (ATM ; Automated Teller Machine)를 들 수 있음
* 천공 카드(punch card)
- 홀러리스(Hollerith)에 의해 고안된 방법으로 과거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던 매체임
- 80열 및 96열의 카드가 있으며 카드상에 자료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표준 6bit
검진결과에 따라 대책을 수립하고 공동투쟁을 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공동요구안은 특수검진시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검진항목 요구, 작업장 인간공학적 평가 실시, 휴게시간 확대, 근골격계 질환 위험이 있는 작업자에게 정기적인 진단과 치료시간 보장, 요양 후 작업 복귀 시 일정기간의 작업적응
기계-유기체의 결합을 통해 두 개체가 상호작용하면서 반응하는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사이보그란 로봇이나 안드로이드, 인조인간과는 달리 처음부터 사람을 대상으로 인체공학, 생물공학적인 기술로 탄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과 기계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었던 뇌까지도 기계로 바
인체에 무해하다.
- 뇌내 정보처리에 대한 실시간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ⅱ) 단점
- 잡파의 혼입이 불가피하다.
- 체 전달(volume conduction)로 인한 정보의 손실이 있으며 분석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강한 자기장을 거는 fMRI(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나 방사성 물질
공학적 접근이다.<이준우 2001> 이러한 재활공학에는 다양한 구조적 장치와 제조와사용,그리고 운동이나 감각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기구의 설계가 포함된다.따라서 재활공학은 의지와 보조기는 물론 개인의 생활이나 직업환경,차량조작까지 가능하도록 하며, 나아가 보는것, 듣는 것을 포함한 통신·
Ⅰ.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역사를 20세기 초부터 분류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보면 2차 세계대전 이후 본격적인 발전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950년대 Skinner의 학습이론과 PI(Programmed Instruction)을 바탕으로 교육공학은 본격적인 발전을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Morgan, 1978). 특히 60년대 이후 행동주